자료출처 대교일본어
1. 과제 수행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측정
  「新 일본어 능력시험」에서는 일본어에 관한 지식과 더불어 실제 운용할 수 있는 일본어 능력 측정을 중시합니다. 따라서 문자·어휘·문법과 같은 언어 지식과 그 언어 지식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상의 과제 수행 능력을 측정합니다.
 
2. 레벨 4단계(1급~4급)에서 5단계(N1~N5)로 증가
  「新 일본어 능력시험」에서는 레벨을 기존 시험 4단계(1급~4급)에서 5단계(N1~N5)로 증설됩니다. 「新 일본어 능력시험」의 레벨과 기존 레벨의 대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급수 레벨수준
N1 기존 1급보다 약간 높은 레벨
N2 기존 2급과 거의 같은 레벨
N3 기존 2급과 3급 사이 레벨 (신설레벨)
N4 기존 3급과 거의 같은 레벨
N5 기존 4급과 거의 같은 레벨
* 기존 시험 2급과 3급 사이의 레벨 N3가 신설되었습니다.
 
3. 상대 평가 제도 도입
  「新 일본어 능력시험」에서는 상대 평가 제도가 도입됩니다. 따라서 같은 레벨의 시험에서 다른 시기에 시험을 봤더라도 점수 비교가 가능합니다.
 
4. Can-do리스트 제공
  「新 일본어 능력시험」에서는 각 레벨의 합격자가 일본어를 사용해 실제로는 어떠한 것들이 가능한지에 관해 조사한 「일본어 능력시험 Can-do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5. 그 외 변경사항
 
실시 회수의 변경
  - 기존 일본어 능력 시험은 년1회였으나, 「新 일본어 능력시험」은 년 2회로 변경됩니다.
* 매년 7월, 12월 첫째주 일요일에 실시 예정.
시험 과목 및 시험 시간의 단축
  - 「新 일본어 능력시험」에서는 시험 시간이 가장 긴 N1의 시험의 경우 총 170분으로 시험시간이 대폭 감소되었습니다.
과락 제도의 도입
  - 기존 일본어 능력 시험에서는 각 과목의 총 합계로 합격, 불합격이 결정되었으나 「新 일본어 능력시험」에서는 총 합계와 더불어 각 과목별 최저 점수가 지정되어 과목별 최저 점수를 넘지 못하는 과목이 있으면 합격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 과목별 최저 기준 점수는 2010년 발표될 예정.
새로운 시험 문제의 도입
  ① 문장 조합 문제 -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를 제시하고 순서를 맞추는 문제
② 종합 이해, 비교 분석 문제- 비슷한 유형의 짧은 지문 2개를 읽고 내용을 비교 분석하는 문제
③ 정보 검색 문제 - 토익 등에서 자주 출제되었던 문제로 ‘알림’, ‘팜플렛’등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는 문제
④ 즉시 응답 문제- 청해에서 A의 말에 적당한 B의 대답을 찾는 문제

* 자세한 내용은 일본어 능력 시험 홈페이지 http://www.jlpt.or.kr/를 참조해 주세요.